2024/01 4

오늘의 국밥: 우거지 갈비탕 만들기 ( + 멸치 육수 )

갈비를 샀습니다. 왜 샀을까요... 갈비탕 만들려고 산 것인지, 냉면 만들려고 산 것인지 잘 기억이 안 납니다. 문제는 그게 족발과 같은 날에 도착했다는 것이죠... 족발은 저번주에 주문했는데 너무 늦게 왔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하루에 족발 갈비탕 냉면을 다 만들 순 없으니까 순차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족발 : https://novelism.co.kr/387 냉면: https://novelism.co.kr/388 아무튼 사진 재활용 같지만... 고기 손질하고 한번 데친 후에 무하고 양파 마늘 넣고 새로 삶습니다. 고기만 가지고 육수를 내면 좀 맛이 약합니다. 물을 조금 넣으면 되긴 하지만, 그러면 양이 너무 적고... 미원이나 다시다 넣어도 됩니다만... 그래서 마른 멸치 구운 것과 마른 새우 구운 것, ..

Food 2024.01.28

동치미, 고기 육수 냉면 만들기

냉면은 추운 겨울에 만들어야 잘 만들어집니다. 고기 삶아 육수 만들고 동치미 하고 섞어서 냉면을 만들었습니다. 호주산 갈비 원육 2.2kg입니다. 꽃갈비(6,7,8) 보다 더 아래에 있는 9,10,11...입니다. 보통 양지를 쓰지만 그냥 싸게 파는 갈비가 있어서 이걸로 골랐습니다. 가격은 kg당 14000원대였습니다. 다른 것보다 압도적으로 저렴했습니다. 기름이 좀 노란색이긴 하지만 나오지만, 딱히 이상한 냄새는 나지 않았습니다. 기름 색은 사료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지방이 많고 통으로 넣으면 냄비에 잘 안 들어가서 손질을 좀 했습니다. 물에 담가서 핏물을 뺐습니다. 굳이 안 해도 상관없고, 너무 오래 담그면 맛도 빠져버리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핏물을 빼도 어차피 삶으면 엄청 나옵니다. 그냥..

Food 2024.01.28

처음 만들어본 돼지 족발- 족발 만들기

무슨 이유에서인지 족발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스페인산 발 없는 돼지 족발을 구매했습니다. 냉동이라 하루정도 녹였습니다. 다 녹으면 대충 2시간 정도 물에 담가서 핏물을 뺍니다. 피가 별로 나오진 않았습니다. 새로 물을 받아서 초벌로 한 20분 정도 삶습니다. 찬물에 넣고 삶아도 되고 물을 먼저 끓인 후 넣어도 됩니다. 통후추 하고 월계수 잎, 싸고 도수 높은 술을 함께 넣고 끓입니다. 삶다 보면 일반 돼지고기에 비해 냄새가 많이 납니다. 대충 뼈, 발 쪽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습니다. 삶은 후 물을 버리고 고기나 냄비나 씻어줍니다. 향신료와 양념을 넣은 물에 삶습니다. 저는 향신료채로 삶기 싫어서 미리 향신료만 끓여서 우려낸 후 그 물을 넣었습니다. 향신료를 좀 많이 쓰긴 했습니다. 펜넬(회향), 팔..

Food 2024.01.25

매생이 굴국의 계절입니다.

일단 굴진짬뽕부터 먹고 시작합니다. 재료 굴 500 g 이번에 산 것은 사이즈가 작은데 맛과 신선도가 좋네요. 국에 넣어야 하는데 주워 먹어버렸습니다. 매생이 1 재기 마늘 7 개 참기름 3 큰술 굴소스 3 큰술 김장용 새우 2^3 cm 물 250mL 매생이도 해초인지라 살짝 비린 냄새가 있습니다. 해산물 비린내는 보통 참기름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낙지에 효과가 좋습니다. 매생이는 물에 담가서 잘 씻어서 체에 걸러줍니다. 이물질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으니 몇 번씩 반복하면서 꼼꼼히 제거합니다. 겨울이라 물이 차갑네요. 참기름에 마늘을 대충 부셔 넣고 볶습니다. 살짝 볶다가 매생이를 넣습니다. 매생이는 덜 익으면 비린내가 나니까 색이 연해질 때까지 충분히 볶습니다. 적당히 볶아지면 굴소스를 넣습니다..

Food 2024.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