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오류를 해결하는 길은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확인하는 것입니다.

Novelism 2023. 7. 1. 12:22

 

 예전에 이런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안 켜져서 서비스 센터에 전화했더니 컴퓨터에 전원 코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때는 뭐 저런 것까지 묻나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저도 비슷한 일을 겪게 되었습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쪽이긴 해도 일단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는 직업이고, 하드웨어도 어느 정도 알긴 하고, 서버 조립도 직접 해본 적이 있고, 대학원 연구실에선 컴퓨터 10대 정도 관리하면서 맨날 (선배가 고장내면) 수리해 준 적도 있어서 한때는 그냥 딱 보면 바로 어디가 고장 났는지 알 정도였습니다. (컴퓨터가 많으면 교체 부품도 많아서 어디가 고장 났는지 확인하기도 쉽고, 교체부품 가져다 교체하면 되니까 고치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졸업 후에는 컴퓨터 관리일은 거의 안 하다 보니 실력이 많이 떨어져서 올해는 새로 산 컴퓨터 조립하다가 바보 같은 짓을 저질렀지만... 

 

 아무튼 예전에 일하던 연구소에서 어느 날 사용하던 서버가 갑자기 꺼지더니 전원을 눌러도 켜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뭔가 내부 부품이 고장 난 게 아닌가 하고 걱정했는데, 나중에 담당자가 확인해 보니 고장 난 건 아니고 멀티탭 스위치가 내려가있었다고 합니다. 아마 과전류 같은 거로 그렇게 된 듯...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것은 딱히 컴퓨터가 고장 났기 때문이 아니라, 전력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안 쓰던 컴퓨터가 안 켜지면 전원 케이블이 연결 안 되어있을 가능성을 생각하지만, 잘 쓰던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더니 안 켜지면 설마 케이블이 연결되어있지 않을 수 있냐?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물리적인 이유로 케이블이 빠질 수도 있고, 이렇게 멀티탭 스위치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트북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이 (wsl2에서 pymol-open-source) 제대로 실행 안 돼서 한참 원인을 찾아봤지만, 도저히 알 수 없어서 포기하려다가, cpu 내장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했더니 해결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노트북에 nvidia 같은 외장 그래픽카드가 있을지라도 출력포트가 내장 그래픽카드를 통하게 되어있기 때문인지, 내장그래픽카드를 완전히 끄고 외장만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내장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면 끄고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뭔가 오작동이 일어납니다. ) 나중에 생각해 보면 원리적으로 당연하고 매우 기초적인 문제였는데, 정작 찾기는 쉽지 않았네요.

 

 당연히 제외한 선택지 중에 문제의 원인이 있는 일은 의외로 적지 않습니다. 일에 익숙해질수록 기초적인 부분을 과소평가하게 되는데, 가장 기초적인 작업부터 섬세하게 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리와 무능과 부조리  (1) 2023.08.24
순천 여행 - 송광사  (0) 2023.08.14
순천, 보성 녹차밭, 벌교 중도방죽 갈대밭 여행  (0) 2023.04.20
컴퓨터 하드 정리 중...  (0) 2023.03.05
퇴사했습니다.  (0) 2023.03.01